주식투자/주식이야기

(주식) 수수료도 없이 10%의 수익을 가져가세요. (2편)

주알남(주식 알려주는 남자) 2023. 2. 19. 19: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지 2번째가 되었습니다. 이제서야 인사를 드립니다.

매번 지루한 이야기만 하다가 언제 돈버는 이야기를 할까? 그런 생각이 드실거 같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실제로 여러분들이 가진 돈을 투자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래 글을 읽기전에 모든 주식 등의 투자에 대한 판단은 본인의 책임하에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제가 적은 글은 단순히 재미로 봐주시고 실전 투자에 대한 부분은 저보다 더 뛰어난 전문가와 많은 분들의 조언과 본인의 철저한 판단, 분석하에 해주시고 당연히 본인의 책임하에 모든 투자가 이루어지고 관리되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주식보다 쉽고, 어쩌면 주식거래를 하는 것과 비슷(종목을 사고 판다는 측면에서는 매우 비슷하고  같은 방식임)하고 더 나아가 거래수수료가 0원인 마법같은 종목에 대한 소개를 드릴려고 합니다.

 

ELW라고 들어보셨을까요?

일단, ELW의 장점부터 이야기 해볼까요? 아하~~ 단점부터 듣고 싶으시다구요?

ELW의 장점은

(1) 수익과 손실을 얻는 데 걸리는 시간이 매우 빠르다.

(2) 복잡한 기업가치분석 등이 필요없다.

(3) 투자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도 투자할 수 있다.

(4) 매우 단순한 구조이다.

 

물론, 이외에도 장점으로 나열할려고 하면 수십가지가 넘어서 오늘 이야기를 다 마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자...그러면 시작해볼까요?

장점에서 얼듯 보면...이거 코인이랑 비슷한거 아닐까? 실제와 거리가 먼 가치도 없는 곳에 혹시라도 투자를 해서 나의 돈이 물거품처럼 사라지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ELW는 코인과 그 태생 자체가 틀립니다.

 

일단 ELW는 Naver 매일경제 용어사전을 참조한 정의를 보면,

ELW  : 주식워런트증권. 특정 대상물(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미래의 시기(만기일 혹은 행사기간)에 미리 정한 가격(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거나(콜) 팔 수 있는(풋) 권리를 갖는 유가증권을 의미한다.

 

여기서 대충 눈치나 감을 잡으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초보자를 위해서 좀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ELW는 크게 보면 2가지로 나눕니다.

(1) 우리가 잘 아는 코스닥, 코스피가 오르고 내리는 것을 기준으로 해서 같은 방향으로 오르거나 같은 방향으로 내리거나 하는 주가지수와 연계된 종목이 있고,

(2) 삼성전자, LG전자, 한국전력 등과 같이 누구나 다아는 대형주의 한종목을 정해서 그 종목과 연계해서 움직이는 증목으로 나누어 집니다.

 

다음 차수에서 또 이야기할 기회가 있겠지만, 들어보신분들도 계실런지 모르겠지만, 주식종목창에  KODEX레버리지, KODEX200선물인버스2X 라는 종목을 치면, 레버리지 종목은 코스피 지수가 1%정도 오를때 2%수준으로 오르고, KODEX200선불인버스2X라는 종목은 코스피가 1%정도 내릴때 2%수준으로 올라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과 비슷한 형태가 ELW인데, ELW는 코스피 지수를 추정하는 것이 KP200종합이라는 지수를 추정합니다.

 

예를들어. 2023년 2월17일을 기준으로 본다면, 아래 챠트그림에서 보면 종가가 320.78이 됩니다.

 

ELW는 레버리지 종목과 달리 좀더 KP200값들을 세분화 해놨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ELW는 종목을 KP200지수 포인트의 2.5포인드마다 종목이름을 달리해서 매매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서 훨씬 세밀한 투자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살펴보면 아래그림에서 보면,

한국투자증권 TRUE ELW 캡쳐

 

제일 오른편에 "행사가격"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앞에서 살펴본 KP200의 2월17일 종가인 320.78의 값과 비교되는 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책이나 그런곳에서 복잡하게 설명되어 있지만, 제가 이해한 기준으로 쉽게 설명드리면, ELW는 한달에 한번씩 만기가 돌아옵니다. 통상적으로 만기는 매달 둘째주 목요일로 되어 있습니다(종목명을 클릭하시면 만기일을 알수 있습니다.)  

 

일단 한종목을 살펴보면, 한국HN74KOSPO200(종목명)은 만기시에 330이상으로 KP200지수가 위치하고 있으면 "성공"으로 되고 돈을 지급하겠다는 것이고, 현재 2월17일 기준으로 지수가 올라서 330으로 가까이 가고 있으니,  하루만에 수익이 111.54%만큼 수익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즉 2월16일 종가대비 2월17일 종가를 기준으로 111.54%의 수익이 하루만에 실현된 것입니다.

 

그러면 위 종목그림에서 보면,   3월9일(목요일)에 종목의 "행사가격"보다 높을 것으로 생각하면 "콜"을 사시면 되고, 지수가 내릴것으로 생각하시면 "풋"을 사시면 매일매일 내가 산 종목의 행사가격을 기준으로 "수익"이 발생함을 알수 있습니다. 표에서 보시면 행사가격 325부터 335까지의 하루만에 등락률이 88%-111%로 다른것을 알수 있습니다. 일단 발생되는 수익에 대한 %의 차이는 복잡한 계산식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여기에서는 이것은 무시하고, 일단 지수가 오를것 같을때 콜을 사면 수익이 발생하고, 지수가 오를것으로 생각했는데 내리면 손실이 발생한다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위에 도표에서 보면, 콜종목의 수익은 111%가 최대치인데 풋종목의 손실은 55%가 최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변동성이 큰 날에 콜과 풋을 같은 금액만큼 보유하고 있었다면, 예를들어 10만원을 콜과 풋으로 2월16일 종가에 나누어 사서 2월17일 종가에 팔았다고 가정하면, 콜종목의 수익 100,000원*111% = 111,000원의 수익이 발생하고, 풋으로 인한 손실 100,000원*55%=55,000원의 손실동시에 발생하여서 두 종목을 동시에 팔았을때, 56,000원의 최종수익이 발생을 이론적으로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 주식과 다른 ELW의 매매의 묘미라고 하겠습니다.

 

글을 읽으시다가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편에서 보충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편에서 계속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마무리하세요~~~

 

앞으로 적을 목차에 대한 간략하게 설명드리면....(목차는 답글이나 요청에 따라 조금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예상목차를 참고하시고, 제가 아는 내용을 적는 재능기부라 답글이나 호응도가 높으면 더 빨리 내용을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예상목차>

1. (기초편) ELW란 무엇인가?

2. (기초편) ELW로 거래시작하기

3. (기초편) ELW로 실전 거래하기전에 알아야 할 중요한 것들

4. (실전편) ELW로 수익내기 위한 비밀노트 공개(1)

5. (기초편) ELW로 수익내기 위한 비밀노트 공개(2)

6. (기초편) ELW로 수익내기 위한 비밀노트 공개(3)

 

 

 

*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돈 한푼 안들이고 18년간의 주식시장에서 제가 쌓은 노하우를 제공받게 될 것입니다. 저의 목표는 전자책이나 유료강의를 통하는 것보다 더 나은 내용 무료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의 글은 저작권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다른곳으로 퍼나르는 것은 허용됩니다만, 꼭 이곳의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눌러주시는 공감(하트), 답글하나하나, 블러그 구독은 앞으로 제가 글을 적는데 더 큰 힘이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