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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알남(주식 알려주는 남자) 2023. 2. 11.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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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금리가 어느정도 올릴만큼 올랐다고 생각했는데 미국이 아직도 고용지표가 좋다면서 금리를 더 올리겠다고 합니다.  월급말고 다 오르는 ... 정말 이자에 치여서 살기가 힘든 세상입니다.

그럼에도, 2023년도에 전기차를 구매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정보를 참고하세요~~~

 

 

올해들어 정부가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확정했다. (‘2023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방안을 확정해 공개했다.)

 

<차종별 개편안 주요내용>

(개편방향) 전기승용은 고성능·대중형 차량의 보급을 촉진하고자 차량 성능·사후관리 역량에 따른 차등을 강화하고 다양한 지원책(인센티브) 활용하여 보급목표 달성, 전기차 이용편의 향상을 이끌도록 개편한다.

 

󰊱 (기본가격 기준) 차량 기본가격별 보조금 지급비율을 조정한다.

 

ㅇ 그간 합리적 가격의 대중형 전기승용 보급 촉진을 위해 5,500만 원 미만 차량에 대해서만 보조금의 전액을 지급했다.

 

ㅇ 그러나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라 배터리 가격이 인상되고 그에 따른 차량 가격 인상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보조금이 전액 지급되는 기본가격 기준*을 당초 5,500만 원에서 5,7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 (기본가격 기준) 5.7천만원 미만: 보조금 100% 지급 / 5.78.5천만원: 50% / 8.5천만원 초과: 0%

 

󰊲 (단가 조정) 생애주기 비용분석, 차급별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보조금 단가를 합리화하되 지원물량은 대폭 늘려 전기승용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

 

·대형 전기승용 성능보조금 단가를 100만 원 감액(600500만 원)하는 대신 보조금 지원물량은 전년도 대비 약 31%(1621.5만대) 늘렸다.

 

ㅇ 또한, 차급에 따른 가격차를 고려하여 소형·경형 전기승용 성능보조금 상한을 400만 원으로 신설하고, 초소형 전기승용은 400만 원에서 350 원으로 감액했다.

 

아울러, 저소득층·소상공인은 보조금 산정금액의 10%를 추가 지원하되, 초소형 전기승용차는 추가 지원을 20%로 확대했다.

 

󰊳 (성능평가 강화) 주행거리 등 성능에 따른 보조금 차등을 강화하여 성능 향상을 촉진한다.

 

1회충전 주행거리가 150km 미만인 전기승용에 대한 보조금을 약 20% 감액하고, 1회충전 주행거리 차등 구간을 당초 400km에서 450km로 확대*하여 고성능 차량이 더 많은 보조금을 받도록 했다.

 

* 기존에는 1회충전 주행거리 400km초과 시 동일 성능으로 간주하고 보조금 산정

 

󰊴 (사후관리역량 평가) 직영 정비센터 운영 및 정비이력 전산관리 여부 등 제작사 사후관리 역량을 평가하고, 이에 따라 성능보조금을 최대 20% 차등하여 지급할 계획이다.

 

사후관리역량 평가는 그간 전기차의 사후관리 기반시설(인프라)이 부족하고 정비센터간 전문성 및 서비스 품질·가격이 상이하여 불편하다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됨에 따라 이번 보조금 개편 시 새로이 도입됐다.

 

제조사 직영 정비센터 운영 시 가장 높게 평가하되, 협력센터 위탁 형태의 사후관리체계를 운영하더라도 제작사가 정비인력 전문교육을 직접 실시하는 등 일정 책임을 다하는 경우 직영 정비센터 운영에 준하는 것으로 보고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 (인센티브) 제작사의 저공해차 보급, 충전기반 확충, 혁신기술 개발 및 채택을 촉진하는 각종 지원책(인센티브)을 선보인다.

 

ㅇ 올해 저공해차 보급목표 상향으로 인한 제작사 부담을 완화하고 목표 이행을 독려하고자 보급목표이행보조금을 인상(70140만 원)했다.

 

저공해차 보급목표제 대상기업: 현대, 기아, 쌍용, 르노, 한국GM, 벤츠, BMW, 폭스바겐, 도요타, 혼다

 

ㅇ 또한, 제작사의 전기차 충전기 확충을 유도하기 위해 최근 3년내 급속충전기 100기 이상* 설치한 제작사가 생산한 전기승용에는 충전인프라보조금’(2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 완속충전기 10기는 급속충전기 1기로 간주

 

전기차의 활용도를 높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혁신기술을 적용하는 차량에는 혁신기술보조금’(2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올해는 전기차를 이동형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화하는 브이투엘(V2L, Vehicle to Load) 기능을 탑재한 차량에 지원한다.

 

< 전기승합(전기버스) >

 

(개편방향) 전기승합 보조금은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하는 만큼 배터리 특성평가를 도입하여 배터리 안전성과 기술수준을 높이도록 개편된다.

 

󰊱 (배터리 특성평가) 전기승합은 타 차종 대비 배터리 용량이 커 배터리가 차량 하중·연비·안전 등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배터리 특성을 평가하여 보조금을 차등 지급한다.

 

먼저, 안전을 위해 자동차관리법상의 자동차안전기준 중 구동축전지 안전성 시험에 대해 국내 공인 시험기관 성적서를 제시할 경우 우대(300만 원 지원)하여 안전시험 결과에 대한 신뢰성·객관성을 높인다.

 

이와 함께 전기승합의 고품질화를 유도하고 전기차 배터리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에너지밀도가 높은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 (1등급)에너지밀도 500KW/L이상(4등급)에너지밀도 400KW/L미만으로 등급화

 

󰊲 (성능평가 강화) 전반적인 차량 성능 향상을 고려하여 성능에 따른
보조금 차등을 확대했다.

 

1회충전 주행거리 차등구간을 대형 전기승합의 경우 440km(당초 400km), 중형 전기승합의 경우 360km(당초 300km)까지 확대했다.

 

ㅇ 또한, 향후 보조금 지급대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보급평가 요인으로 최소연비기준을 추가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연비성능을 보장할 계획이다.

 

󰊳 (사후관리역량 평가) 전기승합 역시 제작사별 사후관리(A/S) 역량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원한다.

 

정비·부품관리센터 운영 및 정비이력 전산관리 여부에 따라 성능보조금(6,700만원(대형) 또는 4,700만원(중형))을 최대 20%까지 차등하여 지급한다.

 

사후관리 여건이 유사한 전기화물에 대해서도 같은 사후관리역량 평가 기준을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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