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주식이야기

(주식종목) 원전주 관련 기업 총정리

주알남(주식 알려주는 남자) 2023. 3. 16. 08: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원전주 관련해서 간단히 글을 적었습니다.

 

(2023. 3.7) 조선주, 원전주 군함 방산 관련주 총정리 (tistory.com)

 

조선주, 원전주 군함 방산 관련주 총정리

4월에 윤대통령의 방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관련해서, 원자력, 조선주(군함) 에 혼자만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군함(전투함)을 만들수 있는 회사는 어디인가요? 우리나라는 군함과 같은 특

thediamondsutra.tistory.com

 

두글에서 간단히 언급드렸습니다만, 우리나라에서 원자력분야를 대표하는 기업을 무척 많이 있습니다만, 손에 꼽아보자면 두산에너빌리티, 한전전력기술, 일진파워, 우진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있지만 제맘대로 뽑은 기업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기업을 볼때 분석하는 순서대로 나열했습니다. 자신만의 방법이 있겠지만, 저희 방법이니 참고로 봐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는 밑의 표의 시장점유율에서 알수 있듯이 보일러 설비, 발전설비, 담수설비 등을 주로 만드는 것을 알려져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발전5사의 설비들은 LNG나 석탄화력을 이용한 발전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발전을 할려고 하면, 석탄을 태워서 물을 끊여 증기터빈을 돌려서 발전을 하거나, LNG 가스를 태워서 터빈을 돌려 발전을 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물을 끊이는 보일러, 증기를 이용한 터빈 등이 핵심기술임을 알수 있고, LNG 발전의 경우에는 가스터빈(GT)이라고 해서 비행기의 추진엔진을 보면 불을 뿜으면서 앞으로 나아가는데..그것과 비슷하게 가스를 직접 연소시켜 발전기의 터빈을 돌려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네이버증권 자료 참조

이러한 기술들은 그냥 들어보면 별거 아닌것 처럼 보이지만, 전세계적으로 비행기를 만들수 있는 나라가 극소수에 한정되는 것은 가스터빈이라는 기술이 오래되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기술적인 장벽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소형의 엔진과 달리 대형 터빈의 경우에는 고온에서 대량의 가스를 아주 잘~~~ 연소 시켜줘야 하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집에서 음식을 할때 음식냄새도 집이 커지면 집안 곳곳이 퍼지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 처럼...가스터빈도 대형이 되면 연소되는 가스양이 증가되고 이러한 가스가 불완전 연소상태가 안되고 잘 탈수 있게 해주는 것이 어렵습니다..더구나 고온에서 버텨줘야하는 소재들의 내구성과 내마모성(회전체에서 마찰에 의해서 파손되지 않고 버텨주는 능력..정도라고 해두죠..)이 좋아야 24시간 혹은 오랜 시간 연속운전에서 발전소가 안정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어찌보면 굉장히 어렵고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서  국가안보적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재무재표를 볼때 중요한 것은 매출이 늘어나는가? 영업을 통한 이익의 규모, 그리고 이익이 늘어나는지? 감소하는지?를 봅니다. 연간매출을 보면 20년부터 점차 기업이 좋아지면서 매출이 늘어나고 있고, 분기 매출도 늘어나고 영업이익이 최근에 좋아지고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네이버증권 자료 참조

더 나아가서, 재무재표 요약에서 ROE라는 것을 봅니다. ROE는 쉽게 설명드리면, 그 회사가 영업활동을 통해서 얼마나 돈버는 능력이 탁월한지를 한눈에 알려주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2019년도에 -14.75에서 2021년에 10.67정도로 나아지고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ROE가 높은지 좋은지를 처음에 이 기업만을 보게 되면 알기가 어렵기 때문에 동종업계의 1등 혹은 3등이내의 회사를 찾아서 그 값을 비교해보면 이 회사의 돈버는 능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딱히 비교할게 마땅히 없으면 비슷한 중공업 업종을 비교해봐도 됩니다. 예를들어, 효성중공업의 경우에는 매출3조5천억에 영업이익이 1400억이 조금 넘는데 ROE는 1.07입니다. 

보통의 경우 업종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우리가 말하는 잘나가는 돈 잘버는 회사는 ROE가 15정도면 가지고 있는 핵심기술이 기술적인 장벽이 있어서 수익률이 좋은 상태로, 한마리도  꽤 좋은 회사라고 생각하실수 있고, ROE가 30이 넘으면 무서운 속도로 이익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네이버증권 자료 참조

이외에도, 기업회계자료에서 중요한 것이 유동비율, 부채비율인데요 유동비율은 기업의 현금이 잘돌아가는지 그래서 기업을 운영하는데 돈이 마르지는 않는지를 보는 것이고, 부채비율은 기업이 돈을 벌어서 이자로 다 내고 수익이 안나는 것은 아닌지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증권 자료 참조

유동비율이 낮으면 돈이 돌지 않는다고 생각해야 하고, 이 때는 기업의 유보금이 어느정도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유동비율이 낮은지 높을지를 파악하는 것은 그 업종 전체의 기본적인 유동비율에 비해서 높은 편인지 낮은 편인지를 파악하시면 됩니다. 부채비율도 몇백프로가 높다든지 낮다는지라는 단편적인 것보다 그 업종 자체평균이 어느정도 수준인데 이 기업의 수준이 어느정도 수준인지를 보면 됩니다.

 

사람들에 따라서 PER, ROA등을 보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그런것은 참고로는 보기도 하지만 주요지표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장사를 시작했다고 가정하면 가장 중요한 것이, 빌린돈에 대한 이자를 갚고도 수익이 나는지? 그리고 그 수익금의 규모가 우리가 하는 비슷한 동종업계랑 비교해서 어느정도 수준인지, 그리고 장사가 점점 잘되서 이익이 증가되는지가 가장단순하면서도 현실적으로 젤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초적인 사항을 살펴보는데는 요즘은 자료정리가 너무 잘되어 있어서 몇분도 채 걸리기전에 다 아실수가 있고, 업종의 특성상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인지, 매출 뒤에 매출이 잡히는 시기가 분기별로 잡히는지, 혹은 매출 즉시 수익으로 잡히는 지에 대한 부분도 파악하시면 단순한 지표에서 보이는 순간적인 오류에 대해서 판단하시기에 좋습니다. 

 

처음에는 4종목 전부다를 분석해드릴려고 했는데 글을적다보니 1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렸습니다~ 나머지 언급된 기업들은 여러부들이 호 오늘도 건강하시고 다음번에 또 시간내서 틈틈히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번 글을 작성할때 참고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돈 한 푼 안 들이고 18년간의 주식시장에서 제가 쌓은 노하우를 제공받게 될 것입니다. 저의 목표는 전자책이나 유료강의를 통하는 것보다 더 나은 내용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의 글은 저작권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다른 곳으로 퍼 나르는 것은 허용됩니다만, 꼭 이곳의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제 포스트가 맘에 드셨다면, 공감()과 구독, 답글로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끝.

반응형